
기술 전략가이자 팟캐스트 진행자인 제이 스프링겟은 호기심에 소셜 미디어 앱 Butterflies AI에 가입한 후 6개월 이상 사용했습니다.
Butterflies의 아이디어는 인간과 AI 페르소나가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스프링겟 씨의 온라인 페르소나는 시간이 지나면서 다른 인공 캐릭터와 상호작용하며 발전했고, 심지어 자체 비니 베이비(부드러운 장난감 라인) 컬렉션을 출시하기까지 했습니다.
그는 마치 인공지능이 시뮬레이션 안에서 자신만의 드라마를 쓰는 것 같았다고 말합니다.
“참여라기보다는 관찰하는 느낌이었죠. 돈을 지불하지는 않았지만 계속 시청할 만큼 흥미로웠습니다.”
거대 소셜 미디어에 대한 불만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버터플라이와 같은 소셜 미디어 서비스들이 확장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시장 정보 회사인 Similarweb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1월 이후 영국에서 X의 일일 활성 사용자는 25% 가까이 감소했습니다.
Similarweb에 따르면 지난 몇 년 동안 Facebook의 모바일 및 데스크톱 트래픽이 감소한 것은 비단 X뿐만이 아닙니다.
퓨 리서치 센터의 보고서에 따르면 10대의 3분의 1이 Facebook과 X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10년 전의 4분의 3에 비해 크게 감소한 수치입니다.
Bluesky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소셜 미디어 회사 중 하나입니다.
지난 한 해 동안 Bluesky는 수천만 명의 신규 사용자를 확보했으며, 이는 종종 X의 희생으로 이루어졌습니다.
하지만 시기적인 측면 외에도 블루스카이의 성공은 X와 같은 경험과 고도의 사용자 지정 기능을 결합한 새로운 아키텍처에 기인한 바가 큽니다.
소셜 미디어 회사가 콘텐츠와 신원을 완전히 통제하는 중앙 집중식 시스템과 달리, 블루스카이 사용자는 블루스카이와 커뮤니티가 제공하는 수백 가지 옵션 덕분에 자신의 피드가 어떻게 조정되는지, 알고리즘이 어떤 종류의 게시물을 추천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Bluesky에 대한 광범위한 담론이 마음에 들지 않나요? '친구에게 인기 있는' 피드로 이동하여 내가 팔로우하는 사람들이 구체적으로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셰필드 대학교의 정보 전문가인 앤디 태터솔은 Bluesky가 X와 Facebook의 규모로 확장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는 “수익 창출, 사용자 안전 유지, 콘텐츠 관리 사이에서 균형을 잡아야 하는데, 이는 말처럼 쉽지 않은 일”이라고 말합니다.
유명 인사들이 후원하는 재단인 Free Our Feeds는 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음악가 브라이언 에노와 배우 마크 러팔로 등 유명 인사들의 후원을 받고 있으며, 향후 3년간 3천만 달러(2천 3백만 파운드)를 모금하여 Bluesky를 지원하는 탈중앙화 네트워크인 AT 프로토콜로 구동되는 개방형 소셜 미디어 생태계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블루스키는 공유 소셜 미디어 인프라를 위한 강력한 기반을 구축했습니다."라고 프리 아워 피드의 9명의 관리인 중 한 명인 로빈 버조노네는 말합니다. ‘하지만 그들이 이 인프라의 주요 운영자인 한, 공익을 위한 운영을 중단할 위험이 남아 있습니다.’라고요.
하지만 이러한 신흥 플랫폼의 더 큰 우려는 네트워크 장벽입니다. 메타의 스레드와 같은 인기 플랫폼의 기반이 되는 또 다른 개방형 소셜 미디어 아키텍처인 ActivityPub의 공동 저자이자 현재 편집자인 에반 프로드로무는 이를 '메트칼프의 법칙'으로 요약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네트워크의 가치는 사용자 수의 제곱에 따라 증가한다는 법칙이 있습니다. 즉, 규모가 큰 소셜 네트워크는 규모가 작은 네트워크보다 훨씬 더 많은 리소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리소스를 이용해 점점 더 큰 규모로 성장하여 소규모 소셜 미디어 서비스를 밀어낼 수 있습니다.
프로드로무가 이끄는 비영리 단체인 프리 아워 피드와 소셜 웹 재단은 메트칼프의 법칙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소셜 미디어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서비스를 옮겨 다니는 현재의 상황을 대체하고자 합니다.
대신 소셜 웹 재단은 모든 소셜 미디어의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레드는 ActivityPub이라는 프로토콜을 지원하며, 이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다른 소셜 미디어 회사(예: 마스토돈)와 서비스를 쉽게 결합할 수 있게 해줍니다.
프로드로무는 이러한 상호 운용성을 통해 소셜 웹 재단과 같은 서비스가 거대한 단일 플랫폼과 동일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모든 소셜 미디어 회사가 동일한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것은 아니며, 예를 들어 BlueSky는 AT 프로토콜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 문제는 간단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며, Free Our Feeds와 소셜 웹 재단에서도 서로 다른 기술을 사용하는 사이트를 통합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우리가 배운 한 가지는 전 세계 80억 명에게 필요한 것은 획일화된 솔루션이 아니라는 것입니다."라고 Free Our Feeds의 관리 책임자 중 한 명인 Robin Berjon은 말합니다.
다른 한편에서는 기존 업체를 대체하기보다는 스스로 틈새 시장을 개척하려는 업체들이 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독특하고 새로운 소셜 앱의 가내수공업이 생겨났습니다.
그 중 하나가 트위터의 공동 창업자 Ev Williams가 만든 Mozi입니다. Mozi는 사용자가 온라인에서 소셜 활동을 하는 것을 전혀 원하지 않습니다.
대신 사용자가 아는 사람과 같은 장소(도시 또는 행사)에 있을 때 알려주고 직접 만나서 더 자주 소통하도록 장려합니다.
Mozi의 공동 설립자인 Molly DeWolf Swenson은 “Mozi가 나오기 전까지는 어떤 앱도 내 친구가 어느 도시에 있는지, 심지어 현지에서 친구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려주지 못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Flipboard의 CEO인 마이크 맥큐는 이러한 혁신으로 인해 새롭고 흥미로운 유형의 소셜 네트워크가 많이 등장하고 사람들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하는 소셜 네트워킹의 새로운 시대가 열릴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는 Flipboard의 앱인 Surf가 사람들이 복잡한 소셜 미디어 생태계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이 앱을 사용하면 사용자는 중앙 집중식 피드에서 검색할 수 있으며, 스레드, 블루스카이, YouTube 등 다양한 플랫폼의 게시물과 콘텐츠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맥큐는 “결국 하나의 서비스가 우리가 알던 Facebook이나 Twitter를 대체하기는 어렵겠지만, 대신 여러 서비스가 구식 단일 피드 경험에서 벗어나기 시작할 것이며, 우리의 행동은 이러한 새로운 선택에 따라 변화하고 새로운 세대는 더 많은 것을 기대하게 될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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