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의 비트코인 비축에 대한 업계의 비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공식적인 정부 암호화폐 비축을 결정하면서 업계 관계자들로부터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른 형태의 디지털 화폐로 구성될 디지털 자산 비축과 전략적 비트코인 준비금이라는 이름의 행정명령에 서명했습니다.

    이 기금은 형사 또는 민사 소송의 일환으로 연방 정부에 몰수된 코인으로 비축될 것이라고 합니다.

    백악관 AI 및 암호화폐 전문가인 데이비드 Sacks는 이를 “암호화폐를 위한 디지털 포트 녹스”에 비유하며 미국 금 자산의 상당 부분을 보관하는 켄터키 군사 기지에 빗대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일부 암호화폐 애호가들은 정부가 더 과감하지 못하다고 비판하고 있으며, 다른 이들은 이 과정에 대한 투명성 부족에 대해 물음표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반짝이는 금색 배경 위에 놓인 여러 개의 동전 형태 비트코인

    Sacks 장관은 연방 정부의 기존 암호화폐 보유량에 대한 전체 회계 처리를 명령했으며, 그 규모는 비트코인만 20만 개로 추정됩니다. 이는 현재 가격으로 175억 달러(136억 파운드)의 가치가 있는 금액입니다.

    금요일 특별 암호화폐 서밋을 앞두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Sacks는 “미국 납세자를 위해 가치를 극대화하지 못한 것은 정말 부끄러운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우리가 하고 싶은 것은 우리가 가진 남은 비트코인으로 이를 확실히 하는 것입니다."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 및 디지털 자산 헤지펀드인 카프리올 펀드의 찰스 에드워즈는 목요일의 발표를 “립스틱을 바른 돼지”라고 부르며 Sacks의 게시글에 대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그는 “적극적인 매수가 없다는 것은 이미 정부에 존재했던 비트코인 보유에 대한 화려한 타이틀일 뿐”이라고 말했습니다.

    트럼프의 행정명령에 따르면 재무부와 상무부 장관은 “예산에 중립적이고 미국 납세자에게 추가 비용을 부과하지 않는” 정부 비트코인을 더 많이 확보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할 것이라고 합니다.

    즉, Sacks는 기자들에게 “적자나 부채를 늘리지 않는 경우에만 더 구매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암호화폐 회사 블록웍스의 공동 창립자인 제이슨 야노위츠는 비트코인 준비금에 대한 아이디어에는 동의하지만 다른 코인을 포함시키는 것은 “끔찍한 선례”이며 “말이 안 된다”고 말합니다.

    그는 “명확한 프레임워크가 없으면 자의적인 자산 선택의 위험이 있으며, 이는 시장을 왜곡하고 대중의 신뢰를 잃게 될 것”이라고 제안했습니다.

    하지만 다른 분석가들은 좀 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자산을 매입하는 것보다 훨씬 더 합리적입니다."라고 AJ Bell의 투자 이사 Russ Mould는 말했습니다.

    “달러가 전 세계의 기축 통화이고 따라서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미국이 달러를 팔아 암호화폐를 사들이는 것은 분명 이상한 일이 될 것입니다.”

    '한 푼도 들지 않을 것'

    더 자세한 내용은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열리는 첫 번째 암호화폐 서밋에서 연설할 때 공개될 예정입니다.

    암호화폐 준비금이 미국인들에게 어떤 혜택을 줄지는 불분명하지만, 색스는 기자들에게 “납세자들에게 한 푼의 비용도 들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계획된 준비금이 법적 장애물에 직면할 수 있는지 또는 의회의 조치가 필요할 수 있는지도 불분명합니다.

    미국은 준비금에 예치된 비트코인을 판매하지 않고 대신 자산으로 보유할 것이라고 색스는 말했습니다. 준비금에는 비트코인만 포함되지만, 다른 암호화폐는 별도의 비축고에 보관될 것입니다.

    미국 정부가 비트코인을 매입하지 않을 것이라는 그의 발언으로 세계 최대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의 가격은 5% 이상 하락했습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정부 보유 자산을 다각화하고 금융 위험을 헤지하기 위해 국가 자산을 전략적으로 비축하고 있습니다.

    미국도 석유를 비축하고 있습니다. 캐나다는 메이플 시럽을 비축하고 있습니다.


    3월에 트럼프는 전략 준비금에 포함할 암호화폐 다섯 가지의 이름을 공개했습니다.

    그가 언급한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솔라나, 카르다노 등 5개 코인의 시세는 발표 이후 급등했습니다.

    야노위츠는 미국 정부가 승자를 가리는 것처럼 보이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독립적인 감사와 공개 보고를 통해 투명성을 확보하는 것은 편애가 아닌 혁신을 촉진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또한, 색스는 정보기관을 포함한 각 정부 부처가 자체 암호화폐 보유량을 감사하고 '자체 보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금까지 예외는 없었습니다.

    “우리는 그 보고서를 받아 재무부 장관이 청구 부서 내에 비트코인과 다른 모든 디지털 자산에 대한 계정을 설정할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트럼프는 대선 캠페인 기간 동안 암호화폐 커뮤니티에 적극적으로 구애했습니다. 조 바이든 전 미국 대통령은 사기에 대한 우려를 언급하며 암호화폐에 대한 단속을 주도했습니다.

    댓글